인류 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지식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시작된 20세기의 정보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개념을 뒤엎고 보이지 않는 cyber space를 창조했다. 반면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1.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TV 리얼리티
하나의 작품, 그것이 영화나, TV프로그램 또는 한 권의 소설이던지 간에 접한 후에 홀로 또는 공적으로 흔히들 따져보는 몇몇이 있다. 작품성과 흥미도, 그리고 현실성 즉, 리얼리티의 정도이다. 다수의 미디어는 리얼리티를 지니고 또 그 속에서의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
TV 프로그램을 창조하고 생산하는 데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럽 사람들 사이에서 단결과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nsortium is to create and produce television programmes of a cultural and international nature in the broadest sense, to be broadcast by itself or by other channels, via satellite or any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이미지에 주목해 보았다.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몸은 날씬한 것이 대부분이다. 일부 그렇지 않은 여성의 몸은 희화화되거나, 무성적인 것으로 치부된다. 이러한 이미지의 재현은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렇게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TV에서의 여성
TV의 “Joe Millionaire” 는 5000만달러를 상속받은 한 갑부 남성이 미모의 여성 20명과 프랑스의 고성으로 여행을 떠나 그 중 한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과정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이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자신을 남자 주인공, 혹은 여자 주인공에 대입하여 자신이 마치 배우자를 고르는 양
realities)은 미디얼리티(medialities)로 대체되며 정치화(politicization)는 미디어화(medialization)로, 정치 논리(political logic)는 미디어 논리(media logic)로, 정치적 지배(political rule)는 미디어에 의한 지배(mediarchy)로 대체된다. 미디어의 영향과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전신에서 TV에 이르기
‘디지털’ 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턴가 생활의 일부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초등학생에게도 보편화되고 있는 휴대폰도 10여년 전에 이미 아날로그와의 단절을 시작했고, 냉장고. TV 등도 디지털 기술과 손을 잡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은 컴퓨터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인해 인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Ⅱ. ITV(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정의
Heeter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제대로 정의하지 않은 가운데 남용하는 개념`(overused and under- defined concept)이라고 지적한 것처럼 현재 인터랙티브 TV도 개념 규정이 확실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용되거나 남용되는 단어가 되었다.